사회일반

경기도 지식, 2022년 최고 인기 강좌 공개...1위는 ‘생활 속 위기탈출’

작성자 정보

  • 김원주 기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 ○ 경기도 지식(GSEEK), 22년 12월말 기준 분야별 인기강좌 공개
    • - ‘소방관이 알려주는 생활 속 위기탈출’ 강좌 전체 1위 차지
  • ○ 인문소양 분야 ‘안전, 트라우마 이해’, 생활취미 분야 ‘건강, 재테크’ 인기
  • ○ 부모, 청소년 분야는 ‘육아법, 학습법’ 인기, 자격취득 분야 ‘공인중개사’ 압도적 1위

생활+속+위기탈출+강좌+이미지.JPG

생활 속 위기탈출 강좌 이미지 / 사진=경기도

 

 

경기도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이 2022년 한 해 동안 가장 인기가 높았던 강좌(법정의무, 자격취득 제외)를 조사한 결과, 경기도 소방공무원이 직접 알려주는 ‘생활 속 위기탈출’ 강좌가 1위를 차지했다.

 

‘지식’은 생활취미, 자기개발 등 9개 분야 1,700여개의 무료 온라인 평생학습 강좌를 운영 중으로 ‘생활 속 위기탈출’ 강좌에 이어 '안전을 위한 필수템,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강좌가 2위, '말문이 트이는 Daily 단어교육' 강좌가 3위를 차지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먼저 <생활/취미> 분야 1위는 건강한 다이어트 비법을 알려주는 ‘나만의 건강 습관 만들기’ 강좌이며, 2~4위는 ▲경제적 자유를 위한 현실 재테크 비법 ▲취미로 돈 버는 이모티콘 만들기 ▲치매를 바로 알고 행복하게 사는법 순이다.

 

<자기개발> 분야는 감정노동자들의 지친 마음을 달래주는 ‘감정노동에서 마음을 지키는 법’이 1위이며 2~4위는 ▲생각정리기술 비주얼씽킹 ▲신중년을 위한 노후대책 실전기 ▲저녁이 있는 삶을 위한 스마트한 업무기술 등이다.

 

<부모배움> 분야 1위는 국민 육아멘토, 오은영 박사의 ‘화내지 않고 아이 잘 키우기’ 강좌이며 ▲사춘기 자녀 마음 이해하기 ▲우리아이 잘 키우는 놀이육아법 ▲메타인지 학습법이 2~4위다.

 

분야 1위는 ‘디지털 성범죄 예방을 위한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 강좌이며, 2~4위는 ▲내 인생 첫 데이터 분석▲어르신/노년층을 위한 디지털 기기 활용법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생활 속 PPT 등이다.

 

<인문소양> 분야 1위는 ‘소방관이 알려주는 생활 속 위기탈출’ 강좌이며 ▲안전을 위한 필수템,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또 다른 언어, 수화(수화) 첫걸음, ▲트라우마의 이해와 마음돌보기 강좌가 2~4위를 차지했다.

 

<청소년배움> 분야 1위는 심리학박사 김경일 교수의 ‘10대를 위한 공부법, 나의 첫 혼공 레시피’ 강좌이며, 2~4위는 ▲진로수업, 진짜 나와 마주하는 시간 ▲의사소통 역량 키우기 ▲마음을 움직이는 편집디자인의 비밀 등이다.

 

<외국어> 분야 1위는 ‘말문이 트이는 데일리(Daily) 단어교육’ 강좌이며, 2~4위는 ▲입으로 하는 진짜 영어–스피킹챌린지 ▲에센셜 그래머 인 유즈(Essential Grammar In Use) ▲영어회화 하루 15분 3문장이면 해외여행 끝 등이다.

 

<자격취득> 분야 1위는 ‘공인중개사’ 강좌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직업상담사 ▲컴퓨터활용능력 1,2급 ▲전산회계 1급 등이 뒤를 이었다.

 

조태훈 경기도 평생교육과장은 “지난 한 해 동안의 운영실적과 도민 수요를 분석하여 2월까지 강좌 개편을 추진할 계획”이며 “다양하고 질 높은 강좌 제공을 통해 도민들의 평생학습 참여가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2년 12월말 기준 지식 가입 회원은 268만여명이며, 한해동안 347만건의 교육신청이 이뤄졌다. 이는 국내평생학습포털 서비스 중 최고 규모다. 총 1,700여 개의 온라인 평생학습 강좌를 365일 상시 운영 중이며, 매주 실시간 화상강좌를 통해 미술/공예, 재테크, 취업, 베스트셀러 작가와의 만남 등 색다른 주제의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이 모든 강좌는 ‘지식’ 누리집( www.gseek.kr)에 접속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1월부터는 분야별 도민 온라인강사를 모집 중으로 관심있는 경기도민들은 지식누리집 또는 1600-0999로 문의하면 된다.

 

 

jeboanyang@gmail.com  김원주 기자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2,826 / 1 페이지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