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K-교육도시’시흥 이끌 마을교육사 양성과정 첫걸음

작성자 정보

  • 신동민 기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보도자료6+마을교육사+양성과정+포스터.JPG

마을교육사 양성과정 안내 / 사진=시흥시

 

마을교육의 메카인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마을교육사 양성과정을 개설했다. 동네별 교육협의체인 마을교육자치회와 중간지원 조직인 마을교육 거점센터를 끌어가는 활동가와 활동지망자를 위한 체계적 교육과정이 구체화됐다.

올해 첫 시행되는 마을교육사 양성과정은 모두 세 학기로 구성됐다. 학습·토론·발표로 ABC행복학습타운에서 진행되며, 지난 8일부터 시작한 첫 학기는 ‘좋은 도시, 좋은 동네’에 대한 연구학습으로 문을 열었다. 주요 내용은 ‘에드워드 글레이저’, ‘찰스 몽고메리’ 등 좋은 도시에 대한 글로벌 표준을 제시한 석학들의 저서와 ‘유현준’, ‘박용남’ 등 국내 도시학 석학들의 생각을 학습하고, 우리 지역에 적용할 방도를 찾는 것으로 이뤄졌다. 이번 교육에는 총 12명이 참여했다.

오는 7월부터 시작되는 2학기는 ‘마을과 교육이 만나면서 이뤄지는 동네의 변화’가 주된 내용이다. 학교와 마을의 협업을 이해하기 위한 학교운영위원회 체계, 교육자치 메커니즘, 마을수업이 나아가야 할 길 등의 주제를 다룬다. 현장에서 활동하는 교육자치의 주체들을 초빙해 이들과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0월에서 11월까지 진행되는 3학기는 ‘마을교육 설계도 제작·발표’로 구성됐다. K-교육도시의 지향과 마을교육의 역할을 연구하고, 시흥의 특성이 반영된 마을교육 계획을 수립한다. 수립된 계획서는 11월 하순 시흥미래교육포럼에서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다.

양성과정 참여자들은 매 학기 종료 후 이수기준에 따라 평가를 받게 되며, 최종 수료자에 한해 시흥시 평생교육원장 공인의 수료증이 주어진다.

고미경 시흥시 평생교육원장은 “이들이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될 2024년이면 시흥시의 마을교육이 K-교육도시로서 한 단계 도약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마을교육사 양성과정에 대한 구체적 문의는 시흥시청 교육자치과(031-310-3538)로 하면 된다.

 

 

soraneko777@naver.com  신동민 기자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3,015 / 1 페이지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