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시대의 새로운 도전’ 경기도, 경기기후위성 개발ㆍ운용 공개모집
작성자 정보
- 김원주 기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0 추천
- 0 비추천
- 목록
본문
- ○ 민간 주도 방식의 ‘경기기후위성’ 개발ㆍ운용 공개모집 공고(3월 10일까지 접수)
-
- - 경기기후위성의 체계적·안정적 개발ㆍ운용관리를 위한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기관 모집
- ○ 경기기후위성 개발ㆍ운용으로 기후위기 대응에 ‘1석4조의 정책효과’ 창출 기대
경기도청 전경 / 사진=경기도
경기도는 기후 데이터 확보를 통한 기후위기 대응 역량 강화, 우주 신산업 육성을 위해 ‘경기기후위성’을 개발·발사하고 이를 운용할 국내 산업체 또는 연구기관 등을 3월 10일까지 모집한다.
도는 기존 국가 주도의 연구&개발(R&D) 방식이 아닌 민간 주도로 ‘경기기후위성’을 운용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국가 주도의 위성 개발은 설계·제작·개발·발사 등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이미 개발되거나 입증된 기술을 사용하는 민간 주도 방식의 위성 개발은 적은 비용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도는 설명했다.
도는 국내 최초로 기후 데이터 수집을 위한 초소형 인공위성을 도입하는 만큼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사업을 위한 공공-민간 협력사업을 제시했다.
경기도는 ‘경기기후위성’을 통해 민간의 우주산업 도전 기회를 제공하고 기후·환경·도시 관리 등 도민 생활 밀접 분야에서 위성 정보를 활용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참가 자격은 인공위성 관련한 개발 및 납품 실적이 공고일 기준 5년 이내 1건 이상, 인공위성 개발 관련 인력 10인 이상인 우주 개발 기관으로 단독 또는 컨소시엄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경기도는 총사업비 150억 원의 최대 30%인 45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관은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탬e : www.losims.go.kr)’을 통해 사업제안서 등 관련 서류를 온라인 신청해야 하며, 방문·우편 접수는 불가하다.
공개모집은 2025년 2월 7일부터 2025년 3월 10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누리집(www.gg.go.kr) 고시·공고 게시판을 참고하거나 경기도 기후환경정책과(031-8008-3514)로 문의하면 된다.
경기도는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심사 절차를 통해 사업이해도, 위성개발 기술력, 위성개발 및 발사 계획, 위성운영 계획, 재원조달 방안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오는 3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차성수 경기도 기후환경에너지국장은 “경기기후위성 도입을 통해 과학적 데이터 확보로 기후정책 고도화, 글로벌 탄소규제 대응 강화, 기후테크 분야 스타트업 신사업 발굴 및 육성, 글로벌 협력체계 구축 등 1석 4조의 정책효과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jeboanyang@gmail.com 김원주 기자